[스크랩] 포크아트 테크닉. 기법등등
그림을 그리는 재료에서부터 사용되는 팔레트까지 여러 가지가 필요하지만
가장 기본이 되는 재료를 중심으로 소개하겠습니다.
1. 마스킹테이프
트레이싱페이퍼나 먹지 등을 고정시킬때,
라인을 그릴 때 사용한다.
2. 사 포
소재의 표면을 매끄럽게
3. 종이파레트
한 장 씩 뜯어서 사용한다(아크릴 물감 사용시 편리하다).
4. 색연필
도안을 직접 그리거나 수정할 때 쓰이는 색연필로서 물기에 닿으면
지워지는 것도 있다.
5. Medium(다용도보조제)
금속이나 유리, 목재 등에 사용하고
물감의 점착력을 높이기 위해 밑칠 전에
사용한다.
6. Top-Coat(마감재)
수성아크릴용 마감재로 착색한 뒤 일주일정도 건조한 뒤 사용한다.
7.Wood-Stain(목재용보조재)
목재 등에 물감의 착색력을 도와준다. 물감과 1:1 비율로 섞어 칠을 할 때
사용한다.
8. 크렉보조재
크렉기법을 사용할 때 이용한다.
9. Fabric Medium(직물용보조제)
직물류에 사용할 때 물빠짐을 없애기 위해 사용하고,
물감과 1:2로 섞어 잘 혼합한 뒤 쓴다.
10. 차코페이퍼(먹지)
재료와 트레이싱지 사이에 본을 옮겨 주는
역할을 한다.
11. 트레이싱지
도안을 옮길 때 복사지 위에 대고 그려내는 종이이다.
12. 도 트
도안을 옮기거나 점을 찍을 때 사용한다.
13. 키친타월
먼지 등을 제거하거나 붓의 물기조절시에 사용한다.
14. 물 통
붓을 사용한 후에 씻거나 담가 둘 경우에 사용한다.
15. 물 감
수성아크릴 소재로 빨리 마르고, 마르고
난 뒤에는 내수성이 생긴다.
색상의 종류에는 32가지가 있다(색상표 참조).
크아트(Fork Art) 붓의 종류
1. 스텐실붓(6호, 10호, 16호, 24호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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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볍게 찍어 주거나, |
2. 둥근붓(2호, 4호, 6호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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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장 많이 쓰이는 붓으로 호수가 클수록 |
3. 라이너(0호, 1호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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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느다란 선이나 잎맥 등을 그려준다. |
4. 페인트붓(20호, 25호, 30호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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넓은 면을 칠하거나 큰 가구류의 |
5. Fan(팬)붓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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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채모양의 특수한 붓으로 동물의 털이나 |
6. Comb(수염)붓(4호, 10호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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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물의 털이나 인물의 수염 등을 그릴 때 |
7. 앵글붓(6호, 10호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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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이드로딩과 더블로딩을 할 때 사용한다. |
8. 둥근 납작붓(6호, 10호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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꽃잎을 그리거나 블렌딩을 할 때 사용한다. |
9. 평붓(6호, 10호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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좁은 면을 칠하거나 시이드로딩 및 |
크아트(Fork Art)의 기본스트로크
1. 둥근붓으로 스트로크 연습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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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붓의 끝에 힘을 주어 누른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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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물감을 붓의 끝까지 충분하게 묻힌 뒤 오른쪽으로 각을 주어 붓의 끝에 힘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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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왼쪽으로 각을 주면서 붓끝에 힘을 주어 누른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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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라이너로 연습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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긴 선을 그리기 위해 물감을 붓의 끝까지 묻힌 뒤 붓을 세우면서 천천히 그려 나간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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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희석된 물감을 듬뿍 묻힌 뒤 새끼손가락을 고정시키고,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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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물로 약간 희석한 물감을 라이너붓의 끝까지 묻힌다. |
4) 도트로 점찍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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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물감이 되지 않도록 조절한 뒤 도트의 끝에 물감을 찍는다. |
3. 평붓으로 스트로크 연습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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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붓 전체에 물감을 충분히 묻힌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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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붓 전체에 물감을 충분히 묻힌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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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세운 붓끝을 이용해 약간 사선으로 내리면서 미끄러뜨린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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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붓 전체에 물감을 듬뿍 묻혀 얇게 편 후 붓의 머리에 각을 주어 왼쪽으로 각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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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물감을 묻힌 뒤 붓을 세워 누른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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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붓 전체에 물감을 얇게 고루 묻힌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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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붓에 물감을 묻힌 뒤 붓을 세워 누른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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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붓 전체에 물감이 되지 않은 상태로 듬뿍 묻혀 얇게 편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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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붓 전체에 물감이 되지 않은 상태로 듬뿍 묻혀 얇게 편다. |
4. 앵글붓 사용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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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붓에 묻은 여분의 물을 Towel에 조금 떨어뜨린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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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붓에 묻은 여분의 물을 Towel에 조금 떨어뜨린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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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Comb 붓 사용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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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수염에 물감을 묻히는데 너무 묽지 않은 상태가 되도록 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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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Fan(펜) 붓 사용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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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붓에 물기를 주어 촉촉한 상태에서 물감을 묻힌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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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|
스트로크 : 붓의 여러 가지 그리는 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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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 |
샌딩 : 물감 접착과 매끈한 화면처리를 위해 사포로 소재를 갈고 닦는것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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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 |
베이스 : 모티브의 토대가 되는 밑칠을 하는 작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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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 |
섀이드 : 사이드 로딩 등을 이용해서 모티브의 어두운 부분을 표현하는 것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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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 |
하일라이트 : 모티브의 밝은 부분. 즉 빛이 밝게 반사되고 있는 부분을 표현하는 것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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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 |
드라이브러시 : 마른 붓끝에 물감을 소량 묻혀 가볍게 두들겨서 색을 넣는 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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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 |
와시 : 물감에 물이나 미디엄을 사용하여 밑이 비춰보이도록 그리는 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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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 |
스티플 : 스텐실 붓 등을 이용해 물감을 소량 묻혀 가볍게 두들겨 색을 넣는 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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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 |
티핑 : 한 색은 노말 상태로 찍은 뒤 붓끝에 다른 색을 소량 묻혀 그리는 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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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 |
악센트 : 음영의 강조나 색상을 추가해서 모티브를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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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 |
블렌드 : 옆의 색상과 잘 섞어 그라데이션의 효과를 보이게끔 하는 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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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 |
라인 : 주로 라이너 붓을 이용해 그리는 스트로크 선과 여러 가지 라인 워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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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 |
글레이즈 : 화면 전체나 부분 등에 위에서 엷게 색상을 걸치거나 그리는 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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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 |
스크롤 : 주로 라이너 붓을 이용해 흐르거나 말리는 듯한 곡선을 그리는 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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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 |
스파터링 : 팬붓, 평붓, 칫솔 등을 이용해 물감을 사방에 흩어떨구어 내는 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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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 |
마블링 : 2~3색 정도를 사용해서 대리석 모양으로 화질을 연출시키는 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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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 |
백그라운드 : 그림의 토대 및 뒷 배경 등을 그릴 때 쓰는 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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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 |
틴트 : 모티브를 그린 뒤 전체 분위기를 정리하기 위한 작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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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 |
안티킹 : 작품을 오래된 것처럼 보이게 하는 기법 (안티크스테인/유화 갈색물감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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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 |
스폰징 : 해면 등의 스폰지를 가볍게 두들기거나 찍어서 연출하는 방법 |